사설 렉카 비용 알고 있으면 도움 됩니다!

안녕하세요, 수원 SK V1 모터스에 위치하고 있는

차담진SJ입니다!

오늘은 사설 렉카 비용에 대해 포스팅을

준비해보았는데요~

 

도로 위의 무법자라고 불리는 사설 렉카들!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한다면,

눈 뜨고 코 베일 수밖에 없다고 하는데요.

 

가뜩이나 사고가 나서 당황스러운데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한다면,

눈 뜨고 코 베일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가뜩이나 사고가 나서 당황스러운데

혼란한 틈을 이용하여 바가지요금을

청구하는 일부 사설 렉카들!

사고 발생 시 과도한 렉카 비용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

지금부터 차담진과 살펴볼게요~

 

 

사고 발생 시, 어떻게 알고 여러 대의 견인차들이 사고 현장에 몰리는 장면, 익숙하시죠? 운전자가 패닉에 빠진 틈을 타 빨리 차를 빼야 한다며 견인 고리를 걸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주겠다며 10km도 채 이동하지 않았으나 청구 비용은 무려 50만 원~200만 원에 이르기까지.. 사설 견인차에 대한 문제점은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자동차 견인 관련 소비자 상담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피해 유형은 바로 '견인요금 과다 청구' 였다고 합니다. 전체의 80.9%나 차지했다고 하는데요. 대부분 사고 발생 시 경황이 없는 틈을 타 합의 없이 견인을 진행한 후 부당한 요금을 청구하는 식이었다고 하니, 아차 하면 눈덩이처럼 불어난 요금을 청구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사실 견인 비용은 법으로 정해져 있다.

국토해양부 구난형 특수자동차 운임·요금표에 의한 견인운임 요금표

 

견인요금은 이렇듯 법으로 운임 요금이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모르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으시더라고요. 때문에 일부 양심 없는 렉카 기사들이 터무니없는 렉카 비용으로 바가지를 씌우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운임 요금 외에도 기타 비용이 추가되는데요. 견인에 필요한 요금은 이렇게 계산됩니다.

※ (기본운임요금x가산율) + 구난장비사용료 + 구난 작업료 + 대기료 + 보관료 + 기타비용 = 총 견인 요금

구난 작업료

(사고나 고장 차량에 대한 구간작업을 시작한 뒤 견인고리연결까지 소요된 시간 )

 

2.5톤 미만 : 31,100원(시간당)

2.5 ~ 6.5톤 : 38,200원

6.5톤 이상 : 61,000원

대기료(견인차량이 현장에 도착 후 구난작업 시작 전 까지의 시간, 30분 초과 시 이후 30분마다 청구되는 비용)

2.5톤 미만 : 8,200원(30분 당 청구)

2.5 ~ 6.5톤 : 9,200원

6.5톤 이상 : 12,800원

여기에 추가로 할증이 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간 당 50mm 이상의 폭우, 폭설로 작업이 험난할 경우, 야간(20시~새벽6시), 법정 공휴일이라면 30%의 할증 요금이 있습니다. 하지만 할증 요금을 포함하여 2.5톤 미만의 차량을 40km 이내 견인하여도 31만원 상당이 요금이 청구되는 것을 보면 기본 요금을 50만원 이상 청구하는 렉카 비용이 얼마나 바가지인지 단번에 알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사설 렉카에 대응하는 방법은?

대응법부터 이용 후 대처 방법까지!

먼저 사고가 발생한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먼저 보험사에 연락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도로 정보에 빠삭한 사설 렉카들은 대부분 보험사 렉카보다 사고 현장에 일찍이 도달하는데요. 만약 무리하게 견인을 요구한다면, 이용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강력히 밝히셔야 하며, 강제적으로 견인 고리를 거는 경우등은 휴대폰으로 꼭 영상을 촬영하여 남겨두셔야 합니다.

피치 못할 사정으로 사설 렉카를 이용하고 난 경우 부당한 요금을 청구 받았다면, 다시 적정 요금으로 다시 부과할 것을 요구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렉카들은 이를 무시하거나 차를 내려놓지 않는다는 등 협박하기 일쑤죠. 이런 경우엔 먼저 요금을 지불하고 영수증을 꼭 챙겨두세요!

영수증을 챙긴 뒤 관할 시·군·구에 신고하시면 됩니다. 신고가 접수되면 지자체에서 사실 관계를 조사한 후, 부당 요금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렉카 기사에게 가까운 정비소에 갈 것을 요구하거나 믿을 만한 정비소로의 견인을 요구하셔야 하는데요. 렉카 기사가 일부러 견인 거리를 늘리기 위해 먼 곳의 정비소를 선정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부당 수리비 청구, 부실 수리 등의 2차 피해가 발생하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만약, 견인 도중에 차량이 고장 나거나 훼손이 되었다면? 당연히 렉카 사업자가 손해액을 배상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나 몰라라 하는 경우가 분명히 있는데요. 이럴 경우엔 '1372 소비자 상담센터'에 연락하여 상담 후 피해 구제를 받으실 수가 있으니 알아두세요!

알아두면 좋은 무료 견인 서비스!

1588-2504

한국도로공사에는 '긴급견인제도' 라는 것이 있습니다. 고속도로 본선, 갓길에 멈춰 2차 사고가 우려되는 소형차의 경우 안전지대까지 무료로 견인해 주는 제도죠. 근처 휴게소나 졸음쉼터까지 무료로 견인해 준다고 하니 사고가 발생했다면, 이용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 한국도로공사 무료 견인 서비스 번호 : 1588-2504 -

 

오늘은 저희 차담진과 함께 렉카 비용 및

사설 렉카 비용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고 발생 시 당황하지 마시고 사설 렉카를

이용하지않겠다는 의사를 확실히 전달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렉카 비용은 정해져있으나 정해진 비용보다

바가지요금을 청구받을 수 있기 쉽상인

사설 렉카 이용에 주의하세요!

링크를 클릭하시면 부담없이 상담가능한 오픈 카카오톡으로 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