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시동 안 걸릴 때 다양한 원인 및 대처방법 총정리

"자동차 시동 안 걸릴 때 다양한 원인 및 대처방법 총정리 "

 

수원 SK V1 모터스에 위치하고 있는 차담진SJ입니다. 겨울만 되면 배터리 방전이 쉽기 때문에 자동차 시동 안 걸릴 때가 더욱 많은데요. 하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는 이유는 배터리를 제외하고도 생각보다 다양하답니다.  상황마다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과잉정비도 피할 수 있는 법인데요! 오늘은 그래서 리턴카에서 자동차 시동 안 걸릴 때 가장 먼저 확인해봐야할 것들과 그리고 다양한 원인 및 대처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동차 시동 안 걸릴 때, 

4가지는 필수적으로 체크해주세요.

 

  • 스마트키 확인
  • 브레이크 페달 확인
  • 기어 위치 확인
  • 연료량 확인 

 

스마트키 확인

스마트키의 배터리를 가장 먼저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부족한 경우 시동이 걸리지 않으니까요. 배터리가 부족한 경우라면 금방 해결이 가능합니다. 제조사마다 스마트키의 디자인이 다르지만, 그래도 키에 작은 버튼이 있을 겁니다. 이 부분을 힘껏 누르면 보조키가 분리되는데요. 이 보조키는 일반 열쇠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 

시동은 어떻게 거냐구요? 림폼방식의 차량이라면 엔진스타트 버튼에 갖다댄 후 버튼을 누르면 시동이 걸립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대부분 림폼방식을 채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 방법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조수석이나 동반자석의 글로브박스에 홀더가 있을텐데요. 글로브박스에 없다면 시동버튼주변, 중앙 콘솔 박스 안에 있다고 합니다. 이 홀더를 찾았다면 분리한 비상키를 삽입 후 브레이크를 밟으며 엔진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시동이 걸린다고 하네요! 쌍용자동차와 벤츠자동차의 대부분이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브레이크 페달 확인

오랜 연식의 차량이 아니라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로 시동을 걸어야하는 것이 당연해진 요즘. 초보운전자분들이 의외로 실수하는 부분이 페달을 밟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충분히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걸어주시길 바랍니다. 

 

 

기어 확인

초보 분들 중 간혹가다가 기어를 N(중립)에 두고 시동을 거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대부분의 차량은 중립기어에서는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간혹 걸리는 차량도 있지만, 중립에 두고 시동을 건다면 차량이 움직일 수도 있기 때문에 꼭 P(파킹)에 기어를 둔 채 시동을 걸어주시길 바랍니다. 

 

 

연료 확인 

연료가 부족한 경우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차량관리의 일환으로도 적은 기름양으로 운행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는 부분인데요. 적당량의 연료를 유지하면서 달리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가장 기본적으로 살펴봐야할 네가지 사항을 알려드렸는데요.

이 네가지를 살펴본 후에도 자동차 시동 안 걸릴 때 확인해보셔야 하는 것들을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시동 버튼 먹통 + 일반키를 넣어도 조작이 불가능한 경우 

스티어링 락 기능때문에 시동버튼이 먹통이 되거나 일반키를 넣어도 돌아가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스티어링 락 기능이란 자동차 도난 방지기능인데요. 이 기능은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로 브레이크를 밟으면 해제됩니다. 흔하지 않은 경우이지만 해제가 안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 때는 핸들을 평소보다 더욱 세게 좌우로 돌려주세요. 후에 시동을 걸면 시동이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 헤드램프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나, 시동을 걸 때 갈리는 소리 혹은 굉음이 발생하는 경우

헤드램프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갈리는 소리 혹은 굉음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평소와는 확연히 다른 소음이기에 초보운전자분들도 눈치를 못챌래야 못챌수가 없습니다. 이런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시동 계통 부품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라는데요. 기어가 제대로 맞물려야 시동이 원활하게 걸리는데, 마모가 되어 제대로 맞물리지 못하고 갈리는 소리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모터회전소리가 요란해진다고 하는데요.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대부분 마모가 많이 진행되었기 때문인데요. 오랜 연식의 차량에서 많이 발생하며, 요즘 차량은 내구성이 좋아 일어날 확률이 많지 않다고 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할 경우 계속해서 시동을 걸려고 시도하면 다른 부품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긴급 출동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 헤드램프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나, 모터가 돌아가는 소리가 나는데도 시동이 안 걸리는 경우 

이럴 경우는 배터리 방전의 문제는 아닙니다. 모터가 제대로 돌아가고 헤드램프에 불빛이 제대로 들어온다면 연료계통이나 점화계통에 문제가 발생했을 확률이 높은데요. 점화플러그, 케이블모듈, 인젝터 등등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런 부품들은 수리비가 높이 청구된다고하니 정기점검을 통해 미연에 사태를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헤드램프 불빛이 점점 흐려지는 경우 

헤드램프 불빛이 점점 흐려진다면 배터리의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배터리에 전류가 잔존하고 있어 불빛이 흐려질 수 있죠. 배터리 방전을 염두에 두고 차에 점퍼 케이블을 구비해두었다면 쉽게 해결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없다면 보험사의 긴급 출동 서비스를 불러야겠고요.. 맘약 점퍼케이블로 조치를 제대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시동 안 걸릴 때는 배터리 단자나 케이블의 연결 상태가 불량일 수 있으니 살펴보신 후 다시 시도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 헤드램프에 불빛이 아예 안 들어오는 경우 

헤드램프에 불빛이 안 들어오는 경우라면 배터리가 방전된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배터리는 방전이 되었을 경우 교체를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평소에 방전되지않도록 주기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방전되어 배터리를 교체하게된다면 알터네이터 및 관련 배선까지 점검해달라고 요청하면 좋다고 하네요~!

 

 

 

제공 : 수원중고차 차담진S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