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중고 구매할 때 이것만은 알고!

 

 

■구형 전기차 중고 가격은 신차 가격의 1/4 수준

전기차의 대한 보조금은 줄어들고 있지만 보조금 지급 대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여기에 전기차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죠. 충전인프라가 점점 구축되면서 전기차의 편의성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인데요. 2017년까지만해도 전기차 의무운행기간이 지난 전기차 중고들의 가격은 매우 처참했습니다.

 

내연기관의 차량보다 가격이 훨씬 떨어져 2년만에 신차의 1/4가격까지 떨어지게 되었는데, 2014년식 레이EV중고나 SM3 Z.E중고의 경우 신차가격의 24~29%의 수준에서 판매가 되기도했죠. 이는 구형전기차의 배터리에 대한 불신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사료됩니다. 배터리의 경우 전기차 전체 가격에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수리비용에 대한 부담이 크기 때문이죠.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신형 전기차의 잔존가치는 예전 모델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졌습니다.

 

기술력도 높아졌으며, 브랜드마다 배터리나 EV용품의 보증기간을 파격적으로 늘려 소비자의 구매 심리를 한껏 높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신형 전기차의 경우는 전기차 중고로 구매해도 넉넉한 보증기간 덕분에 상대적으로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지요.

 

 

■제조사별 보증기간

최초구매자(개인)의 경우 배터리 평생보증이라는 파격적인 보증 정책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국내 제조사들. 이 뿐만 아니라, 중고차 가격 보장 프로그램 운용까지 시작하여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던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당기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고가의 수리비용을 부담하는 배터리에 대한 수리비용 걱정을 한시름 덜어놓을 수 있어 안심인데요. 이는 전기차 중고로 구매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보증 기간이 일반 내연기관보다 압도적으로 길기 때문에 사후서비스에 대한 걱정을 다소 덜고 만나볼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중고 전기차를 구매하는 이유?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압도적인 유지비를 자랑하기 때문에 충분히 메리트있는 전기차 중고. 하지만 보조금을 지원받아도 내연기관 차보다는 높은 가격대이기 때문에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로 구매하게 된다면 신차보다 메리트있게 감가된 가격때문에 구매할 가치가 충분히 있죠. 전기차의 유지비가 얼마나 저렴하냐면,,2019년 전기차 충전 요금 기준 한달에 하루 기준 30km 내외 주행 시에 약 19,000원(아이오닉 일렉트릭,2017년식기준)의 충전요금이 부과되었는데, 대략 계산해보면 1년에 23만원 내외의 충전요금만으로 전기차를 유지했다는 뜻이겠죠.

 

이는 내연기관과 압도적으로 저렴한 효율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도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더욱 만족스럽게 이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전기차 중고 구매할 시 주의점은?

이는 전기차 중고뿐만 아니라 내연기관차량도 마찬가지입니다. 중고차 구매 시, 누가 어떻게 차량을 운행했는지에 따라 차량상태가 천차만별이기에, 차량의 상태를 100%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신차를 구매할 때 보다 더욱 공을 들여 차량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중고 전기차 구매 시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배터리죠. 신형 전기차 보다 구형 전기차 중고를 구매할 시 더욱 중요하게 살펴봐야 하는 부분인데요.

 

전기차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의 사용 기간, 사용거리가 지나면 배터리의 용량이 서서히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약 5년정도가 지나면 최초 완충 주행거리의 90%의 성능을 유지한다고 하지만,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면 그 이하의 성능을 보여줄 수도 있기도 하죠. 관리를 제대로 못한 경우란, 0%에 가까운 수준인 심방전, 급속 충전만 이용했던 경우, 과충전을 일삼았던 경우를 말하는데요. 때문에 구매 전 확인을 해보시는 게 가장 중요하답니다.

중고차 딜러에게 구매를 희망하는 차량에 완충을 요청한 후, 완충 시 주행거리가 얼마인지 꼭 파악하셔야 합니다. 시간이 없다면 계기판만 확인만 하는 것으로 그칠 수 있겠지만, 시간적 요유가 있다면 서비스 센터에 들러 정확한 확인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중고차 년식에 따라 배터리의 종류가 바뀌어 주행거리가 더욱 늘어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희망 차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사전에 수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보증기간 역시 얼마나 남았는 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전기차 중고 구매 시 Tip

전기차 구매 시, 충전기 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집에 완속 충전기가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없다면 설치를 고려하는 것도 좋겠죠. 개인용 충전기의 경우 150~200만원의 비용이 소모될 수도 있다고 하니 사전에 알아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집과 직장에 다니는 길에 충전기가 확보되었는지, 공용충전기 이용이 가능한지 등등 꼭 파악하셔야 하며, 충전기 커넥터의 규격도 미리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2017년 말부터는 DC콤보가 표준 사양이 되어 걱정할 것이 없지만, 구형전기차 의 경우 AC단상 5핀(완속), AC3상 7핀(급속/완속), DC차데모(급속), DC콤보(급속) 등을 사용하며 현재 시판되고 있는 양산차들과 다른 종류의 커넥터를 사용할 수 있으니 사전에 꼭 정보를 파악하여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하셔야겠습니다.

제공 : 차담진

 

전기차중고는 전문가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