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브레이크등 고장났을 때

자동차 브레이크등 고장났을 때

 

 

 

수원 SK V1 모터스에 있는 차담진SJ 인사드려요. 주행하는데 있어 자동차 브레이크등의 중요성은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될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브레이크등의 역할은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뒤차에게 신호를 주는 역할인데요.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았으니 뒤에 있는 운전자는 이에 맞춰 안전하게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운전을 하다보면 브레이크등 점등이 되지 않는 차량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한 대처법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할게요! 

 

 

자동차 브레이크등이란

브레이크등 점등은 내 안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다고 보면 되는데요. 충돌을 방지하기위해서 필수적으로 점등이 되어야하는 부분입니다. 내뒤에 다가오고 있는 차량에게 내가 멈출 것이다, 속도를 줄일 것이다 등등의 신호를 주기 때문이죠. 브레이크등은 운전자가 필수적으로 주시해야 할 것중 하나입니다. 

 

간혹 한쪽등이 나간 채로 주행하는 운전자도 있는데, 이럴 경우 뒤차 운전자에게 정지한다는 신호를 줄 때 시야가 가리는 경우 확인을 할 수 없는 상황도 생겨 사고를 유발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자동차 브레이크등이 고장났다면?

내 차가 아닌 앞서 나가는 차들의 자동차 브레이크등은 발견하기 쉽지만, 정작 운전 중 내 차의 브레이크등 확인은 하기가 어렵죠. 내 차량의 브레이크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후방 주차를 할 때 사이드미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벽면이나 바닥에 빛이 반사되는지의 여부를 파악하면 되죠. 이 사항은 신경쓰지 않으면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브레이크등을 확인해야지! 한다는 생각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주차할 때 확인하실 수 있으니 안전과 연관된 브레이크등 점검을 게을리하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 

 

 

 

셀프로 수리가 가능한 브레이크등! 

온라인으로 차량에 맞는 전구를 구입만 한다면, 셀프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가성비 좋게 교환이 가능하답니다. 보통 후면 브레이크등은 지시등, 후등, 그리고 미등,브레이크 등 총 4종류의 전구가 있습니다. 어느 전구에 불이 들어오지 않는지 확인한 후에 전구를 구매하여 교체를 진행하면 된답니다. 

 

셀프로 브레이크등 교체하기

 

① 내 자동차에 맞는 전구 구매 

 

② 시동을 끈 후, 트렁크 안 쪽 좌우 전구 커버 확인 

 

③ 전구 커버 고정 나사 오픈 후 커버 뚜껑 오픈 

 

④ 커버 뚜껑 오픈 후 전구 스캣 확인. 가운데 하얀색은 전원 잭이며, 연결잭 기준으로 상단에 있는 게 지시등이며 아하단에 있는 게 브레이크 등입니다. 

 

⑤ 하단 브레이크등과 연결되어있는 연결잭을 손으로 당겨 분리합니다. 그 후 소캣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돌린 후 테일램프에서 소캣을 분리하면 되는데요. 이 때 전구를 살짝 누르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⑥ 소캣, 전구가 분리된 다면 새 전구로 교체 진행합니다. 홈에 넣은 후에 살짝  돌리면 고정이 되는데요. 이 때 고정이 안 된다면 반대로 돌려 홈에 맞춰 끼워주세요. 

 

⑦ 전구로 교체한 후에는 했던 순서 그대로 반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 후에 시동을 걸어 확인하면 끝! 

 

 

 

제공 : 차담진S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