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루프캐리어 종류 및 장단점 정리

캠핑카에 대한 인기가 늘어남과 동시에 자동차 루프 백, 자동차 루프 캐리어,루프 박스(통칭 : 루프캐리어)등등의  지붕 위 공간을 활용한 적재공간을 늘려주는 튜닝 용품의 인기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 두번 차박이나 캠핑을 다니다보면, 자연스럽게 짐이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인데요.적재공간이 늘어나는 것은 분명 장점이겠지만 그에 따른 단점도 딸려오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수원 sk v1 모터스 차담진SJ와 함께 자동차 루프백 등의 튜닝 용품의 종류 및 장단점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지붕 위 적재공간을 책임지는

① 루프 백

 소프트한 타입인 직물로 제작된 루프 백은 카고 백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가격이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최고의 가성비를 보여주고 있는 종류입니다. 기본적으로 꼭 필요한 루프레일과 루프랙이 필요가 없기 때문에 경차오너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다만, 사용할 때마다 고정해야하는 작업은 번거로울 수 있으며, 안정성이 높은 편은 아니기에 주행 중 공기저항을 버틸 수 있을만큼 물건을 적재하는 것이 중요하며, 중간에 물건을 빼낼 시에는 모양이 변형 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직물이기에 비나 눈에도 취약하여 별도의 레인커버까지 구입 및 설치를 해야하기 때문에 다소 번거로울수도 있다는 점~! 

② 루프 박스

루프 박스는 접근성도 좋고 이용하기에도 간편하며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어 차에 알맞는 시판 제품을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루프백과 다르게 단단한 소재로 제작되어  유지력이 뛰어나며, 안전하고 내구성도 뛰어나죠. 여기에 날씨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도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종류가 판매되고 있음과 동시에 중고로도 구매하기가 쉽고, 중고로 판매하기도 수월한 편입니다. 다만, 루프백에 비해 가격이 고가에 속하며, 면적이 넓어 연비가 떨어질 수밖에 없고, 풍절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③ 루프 바스켓 (캐리어)

바스켓이라는 이름은 생소하지만, 사진을 보면 아- 하는 분이 많을 정도로 흔하게 만나볼 수 있는 형태의 적재공간입니다.

루프 캐리어의 초기 형태로 사용하기가 매우 간편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루프 박스나 루프 랙보다 최대 적재 중량이 높은데요. 자전거나 보드등 차 안에 실을 수 없는 부피가 큰 것들을 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풍절음이 발생하며 고정하기가 쉬운 편이 아니라 숙달이 요구되지요. 또한 방수에 취약하기에 우천 시에는 별도의 커버로 적재물품을 보호해야 하는 것이 번거롭죠.

④ 루프탑 텐트

 

 루프탑 텐트 역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자동차 지붕 위에 텐트를 올려 사용하는 것인데요.다만, 텐트를 사용하면, 루프캐리어에 실을 수 있는 짐들을 싣지 못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또한, 사용할 때 사다리를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안전에 위험이 생길수도 있으며, 정리하는데에 숙달되는데 시간이 드는 편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지붕 위에 있는 텐트를 철수 해야 하니 당연히 힘이 들 수밖에요.

루프캐리어의 단점은?

① 연비하락

 

자동차 지붕 위에 무언가 얹어져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공기 저항이 증가하여 연비는 자연스럽게 하락할 수밖에 없는데요.

2015년 미국의 전문 학술지 에너지 폴리시의 발표 결과를 살펴보면,루프레일을 장착만 해도 최대 25% 수준의 연료 소비가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GM 그룹의 뷰익이라는 수입 자동차 브랜드모델인 리갈 투어 X로 실험을 진행한 결과,루프레일을 장착했을 때 연료 소비가 7% 증가했으며, 여기에 보드를 싣거나 러기지 캐리어를 장착하자 19%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연비로 환산하면 약 2.33km/L 수준의 연비가 감소한 것이라고 하네요. 여기서 끝이 아니라, 산악자전거를 실었을 경우에는 3.82km/L의 효율 감소가,대형 수영 튜브를 실었을 경우에는 4.25km/L의 연비가 감소됐다고 합니다.

 

② 풍절음

직접 루프 캐리어를 장착하고 다니는 오너들이 입을 모아 단점이라고 꼽는 것이 바로 풍절음입니다. 고속주행 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풍절음에 차안에서 대화를 하기 힘들정도라는 사람들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시판하고 있는 윈드 가드로 어느정도 해결을 할 수 있다고 하지만,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③ 편의성 하락

루프캐리어를 탑재하는 경우 자동세차 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동세차기에 외부 부착 선택물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지만, 주유소 측에서 아예 루프캐리어 탑재 시 세차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때문에 셀프로 세차를 하거나 업체에 맡길 수밖에 없다고 하네요.

또한, 전장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차 시에도 신경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지하주차장 진입이나 기계식주차장에 진입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주차 전에 신경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것이 단점이라고 하네요.

 

 

장단점이 뚜렷했던 자동차 루프캐리어 종류인,

자동차 루프백이나 루프박스들.

분명 레저를 즐기시는 분들에겐 필수품이기에 단점에도 불구하고

이용하시는 분,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희 중고차를 부탁해의 매물 중에는

고가의 루프박스가 탑재되어있는 차량들도 저렴한 가격 혹은

차값만 지불하고 구매하실 수 있으니

혹시라도 루프캐리어가 탑재된 중고매물을

찾으신다면 저희 차담진sj와 함께

상담해보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카카오톡 상담으로 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