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경고등 원인 불이 들어오는 경우 이렇게 하세요!

얼마 전, 제 차에 자동차 엔진경고등이 들어왔었죠. 6년 다 되가는 디젤SUV였는데요~ 11만킬로 언저리를 주행했었기 때문에, 아 드디어 때가 되었나보다하고 버티다가 정비소를 들르게 되었습니다.(※엔진경고등이 점화된다고 해도 시동이 걸린다면, 견인할 정도로 급박하게 대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 경우에는 촉매변환기에 이상이 생겼기 때문에 100만원이상의 수리비가 발생되었었는데요~ 하지만 저같은 경우는 드문 경우에 속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엔진 경고등 원인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저희 수원 SK V1 모터스에 위치하고 있는 차담진SJ와 함께 살펴보도록 할게요!

엔진경고등 어떻게 생겼을까?

 

 

엔진경고등은 사진처럼 생겼답니다. 수도꼭지 모양의 형태죠.  노란색으로 점등되기 때문에, 당장에라도 차에 위험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빠른 시일 내에 정비소에 들러 정비를 받아보는 것이라고 차량 매뉴얼에도 명시되어있죠.

빨간색이 점등되는 경고등(엔진오일경고등,브레이크경고등 등등) 일 경우에는에는 운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이제 엔진경고등 원인이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 경고등 원인은?

 

① 주유구캡 확인(주유구 마개)

가장 쉽게 해결하는 방법!

 

주유구 캡을 닫지않는 것만으로도 엔진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습니다.  이는 매뉴얼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내용이기도 하지요.

제대로 주유구캡을 닫지 않았다면, 연료탱크 내에서 유증기가 발생하여  대기 중으로 유해가스를 방출하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에 경고등으로 알려주고 있지요.  주유구캡은 2~4번정도 돌려줘야 확실하게 닫혀지기 때문에 이 부분은 조금 더 신경쓰시면 좋겠습니다.

혹시라도 주유 후에 엔진경고등이 점등됐다면 주저말고 마개부터 확인해보세요!

 

② 산소 센서

 

엔진경고등이 점등되어있음과 동시에 평소보다 연비가 많이 떨어진 경우라면,산소센서를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산소센서란, 차량 내부의 배기가스의 산소 농도를 체크하며, 엔진의 연료분사를 제어하는 부품인데요. 즉, 기름이 잘 연소하고 있는지 정보를 수집하는 센서이기도 하죠. 때문에 오작동을 하게 되는 경우라면 정보 수집이 힘들어 연비가 자연스럽게 하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산소 센서는 일반적으로 자동차에 2~4개 달려있는데요, 정비소에서 보유하고 있는

스캐너에 어떤 센스가 불량인지 알 수 있으니 간편하게 점검받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연비하락정도야 괜찮다 ? 라는 분들이 계신다면! 방치하지마세요~

산소 센서는 다른 중요부품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방치해서는 안 되는 부품 중 하나랍니다.

③ 촉매변환기

 

촉매변환기는 자동차의 배기가스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촉매변환기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는 배기가스 조율이 힘들어져 연비가 떨어질 뿐아니라, 자동차가 잘 안 나가는 느낌이 드는데요. 제 차량의 경우에는 90km 이상 달릴 수가 없더군요. 그래서 고속도로에서 참 스트레스 받았던 기억이 아직도 남아있습니다. 촉매변환기가 고장 날 경우에는 운전자가 그 이상을 감지하기가 쉽습니다.

이 경우에는 부품수리비가 생각보다 비싸기 때문에 어느정도 마음의 준비를 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흑흑 ㅠㅠ)

촉매변환기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산소센서와 점화플러그의 관리와 연관이 있다고하니, 꾸준한 정비로 차량을 관리해주세요!

 

④ 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는 엔진경고등의 점등의 주된 원인으로 손 꼽히는 부품입니다. 엔진의 작동 중 필수과정인 폭발을 관장하는 부품으로 저렴하지만, 굉장히 중요한 부품이죠.

만약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안 걸린 적이 있었다면 점화플러그 이상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폭발을 관장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폭발로 인해 변화가 생겨 주기적으로 교체해줘야하는 소모품입니다.

교체시기를 놓칠 경우 플러그 자체가 타버려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⑤ 공기질량센서

 

공기질량센서는 산소센서와 비슷합니다. 엔진에 얼마가 공기유입이 되고 있는지, 기름 조절이 잘 되고 있는지의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이 공기질량 센서에 이상이 발생했을 시 자연스럽게 배기가스의 매연이 증가하며, 연비가 떨어집니다.

공기질량센서가 고장나는 이유는 에어필터의 교체시기를 놓쳤을 경우인데요. 상대적으로 저렴한 부품값을 가지고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오늘은 저희 차담진SJ와 함께

 엔진 경고등 원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차량 정비를 꾸준히 받으셨던 분이라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연비효율이 떨어지거나, 차가 안 나가며

엔진경고등에 점등이 되었다면

빠른 시일 내에 정비를 받아보시면 좋겠네요.